이문열 "'촛불장난' 오래하면 델 것" 논란

2008. 6. 17. 11: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너무 촛불 장난을 오래 하는 것 같은데…."

소설가 이문열씨가 17일 평화방송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열린 세상.오늘!이석우입니다'에 출연,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를 '촛불 장난'에 비유하며 "불장난도 오래 하면 결국 델 것"이라고 비판해 논란이 예상된다.

이씨는 "예전부터 의병은 국가가 외적의 침입에 직면했을 때 뿐만 아니라 내란에 처해 있을 때도 일어나는 것"이라며 "이제 촛불시위에 대항하는 반작용(의병운동)이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쇠고기 파동은 하나의 구실에 불과하다."며 "'쇠고기 반대'를 외치던 사람들이 느닷없이 '공영방송 사수'라며 이상한 말을 하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들(촛불집회 참여자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더라도 쇠고기만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 짐작했다."며 "정부가 무엇을 하더라도,설사 재협상을 한다 하더라도 여전히 다른 이슈로 넘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씨는 "촛불집회의 배후에는 자발성과 순수성을 충분히 위장할 수 있을만큼 분산된 세력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 뒤 "이는 조직적인 배후세력은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네티즌들 사이에서 진행되고 있는 '조중동 광고주 압력 운동'에 대해 "네티즌들의 범죄 행위이고 집단 난동"이라고 규정한 그는 "우리사회에서는 이상하게 네티즌이 정부 위에 있는 무소불위의 권력이 돼 버렸다."며 "합법적인 정부가 아직 시행도 하지 않은 정책을 전부 꺼내 가지고 반대하겠다며 촛불시위로 연결하는 것은 집단 난동"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10%대로 추락한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과 관련,이씨는 "이상한 형태의 여론조사는 믿지 않는다."며 "적어도 10% 이상 오차가 나는 것같다."고 여론조사 결과를 부정했다.

심지어 "이 대통령의 성급함·부주의함에도 원인이 있겠지만 그 외에 사회적 여론조작도 충분히 많이 개입돼 있다."고 주장하며 여론조사 조작설을 제기했다.

그는 또 "느닷없이 공영방송 사수 라면서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음모라고 주장하는데 음모란 말을 어디에 쓰는지도 모르고…."라며 "정부 대변인 역할을 할 수도 있는 공영방송에 대한 정부의 인사권은 당연한 것"이라고 정부가 추진하는 공영방송 경영진 교체를 옹호했다.

한편 보수세력의 분열과 혼란의 원인에 대해 이씨는 "받지 말아야 할 유산까지 보수의 이름으로 들어왔기 때문"이라고 진단하며 "범보수가 합치면 헌법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데도 쩔쩔매고 정신 못 차리는 것을 보면 절망감이 든다."고 한탄했다.

인터넷서울신문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 관련기사 ] ☞ "'촛불' 꺼질라"…대책회의, 참여유도 고심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구독신청하기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