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곽영욱 "법정에서 말한 게 진실"

김종민 2010. 3. 12. 11: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 조서엔 "한 전 총리에 직접 건넨 것 같다" 기재【서울=뉴시스】송윤세 기자 =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은 12일 "법정에서 말한 것이 진실"이라며 "한명숙 전 총리에게 돈을 직접 준 게 아니라 오찬장 의자에 놓고 나왔다"는 자신의 법정진술을 재확인했다. 검찰 조사 때 이를 밝히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정신이 없어서"라고 답했다.

1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형두) 심리로 진행된 한 전 총리에 대한 3차 공판에 다시 증인으로 출석한 곽 전 사장은 "검찰 조사 때 의자에 돈봉투를 두고 나왔다고 말하지 않고 법정에서 말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변호인의 질문에 "정신이 없어서"라고 답했다.

또한 "검찰 조사 때 말한 것이 진실이냐, 법정에서 말한 것이 진실이냐"는 질문에는 "법정에서 말한 것(이 진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변호인은 "검찰이 공개한 곽 전 사장 진술조서에는 곽 전 사장이 '한 전 총리에게 돈봉투를 직접 건넨 것 같다'고 진술한 것으로 기재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11일 2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던 곽 전 사장은 '건넸다'고 기재된 검찰의 공소사실과 달리 "오찬장에 앉았던 의자에 돈봉투를 두고 나왔다"며 "총리가 봉투를 봤는지, 챙겼는지는 모른다"고 진술했다.

한 전 총리는 2006년 12월20일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곽 전 사장 등과 오찬을 가진 뒤 인사청탁 명목으로 2만달러와 3만달러가 각각 담긴 봉투 2장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그러나 곽 전 사장의 이날 진술은 한 전 총리가 돈을 챙겼는지는 알 수 없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더욱이 "왜 총리공관에서 주려고 했느냐"는 질문에는 "(평소) 총리를 만날 수가 없어서"라고 답변, 한 전 총리와 곽 전 사장이 두터운 친분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는 검찰의 주장과도 배치돼 논란을 빚었다.

곽 전 사장은 특히 "때 검사가 너무 무섭게 조사해 죽고 싶었다. 강도 높은 조사로 너무 힘들었다"는 취지의 발언도 토해내 강압수사 논란까지 불러왔다.

그는 "12시까지 검찰청에서 조사받고, 새벽 1시까지 면담을 했다. 구치소로 돌아가면 새벽 3시가 될 때도 있었다. 심장병 수술 한 사람에게 너무 힘들었다"고 회상했다. 이에 검사가 "조사 받다가 아픈 날은 쉰 날도 있었다"고 밝혔지만, 곽 전 사장은 멈추지 않고 "그때는 검사가 호랑이보다 더 무서웠다"고 맞받아 치기도 했다.

knaty@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