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로봇물고기 개발 난항..투입 불투명"

박정규 입력 2011. 6. 22. 19:19 수정 2011. 6. 23. 13: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정부가 4대강 사업 완료 후 수질감시를 위해 개발·투입하겠다고 공언한 로봇물고기가 기술 확보 등 개발에 차질을 빚으면서 현장 투입 시기 역시 지연될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22일 민주당 김재균 의원이 로봇물고기 개발 주관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로봇물고기와 관련해 개발에 필요한 7개 주요 기술 중 현재까지 완전히 확보된 것은 없을 뿐 아니라, 4대강 현장 투입 예정 시점도 당초 예정보다 훨씬 지연될 것으로 보고됐다.

7개 주요 기술은 ▲로봇플랫폼 설계·제작 ▲자율유영·충전기술 ▲군집제어기술 ▲시스템통합 및 운용시험 ▲유동해석 및 수중유영기술 ▲수중위치인식 및 통신기술 ▲환경센서 등이다. 이들 기술은 모두 부분적으로 확보하거나 개발단계에 있는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또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로봇물고기의 4대강 투입시점이 올해 10월로 보고됐지만, 개발과정의 난항으로 인해 실험용 로봇물고기 투입이 내년 6월에나 가능하고 실제 투입은 빨라야 2013년 6월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로봇물고기는 이 대통령이 2009년 국민과의 대화에서 4대강 유역 수질감시를 위해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국비 60억원이 책정돼 본격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기능별 분산을 통한 편대유영식 개발을 이 대통령이 직접 지시하면서 관심을 끈 사업이다.

그러나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도 4대강 로봇물고기의 실효성 부족을 지적하며 투입에 반대하는 의견을 피력하는 등 사업 타당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투입 예정이 불과 4개월 밖에 안 남은 시점인데도 기술 확보조차 되지 않아 과연 로봇물고기를 활용할 수 있을지도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억지사업을 벌여 대국민 사기극을 벌인 만큼, 사과하고 개발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pjk76@newsis.com

<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