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쇠고기 봇물..벌써 뉴질랜드 제쳐

2008. 8. 18. 07: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수 기자 = 미국산 쇠고기가 봇물 터지듯 국내에 쏟아지고 있다.

새 수입기준인 쇠고기 품질평가체계(QSA) 기준에 맞춘 쇠고기 수입은 이제 시작이지만 이전부터 쌓여있던 물량이 나온 것만으로도 뉴질랜드를 간단히 제치고 벌써 호주에 이어 통관 기준으로 2위를 차지했다.

18일 관세청에 따르면 7월에 통관이 이뤄진 모두 1만3천263t의 냉동 쇠고기 가운데 미국산은 3천15t으로, 전체 물량의 23% 가량을 차지했다.

6월까지 호주에 이어 두 번째 수입국이었던 뉴질랜드의 냉동 쇠고기는 통관량이 2천594t으로, 미국에 뒤져 3위로 밀려났다.

미국산 쇠고기가 지난해 10월 5일 검역이 중단되기 이전에 검역을 통과한 뒤 보세창고에 쌓여있던 물량을 중심으로 최근 통관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올해 들어 5월 말까지 통관된 미국산 냉동 쇠고기는 514t에 그쳤었다. 이는 같은 기간 호주산 냉동 쇠고기 통관물량(5만2천487t)에 비하면 1% 남짓한 수준에 불과한 것이며 그나마 5월에는 통관이 없었고 6월에도 사실상 '0'에 가까웠다.

아직 대형 마트와 백화점 등 가정용 쇠고기의 주 판매채널이나 음식점들에는 미국산 표기제품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에서 미국산 쇠고기의 통관이 이렇게 급격히 증가하는 것은 이례적인 현상이다.

아울러 국내 육류 수입업체들이 현재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는 차원에서 속속 QSA 기준에 맞춘 쇠고기의 반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미국산의 비중은 빠르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7월 통관된 냉동 쇠고기 가운데는 여전히 호주산이 가장 많아 전체의 절반이 넘는 7천324t을 차지했고 멕시코산도 330t이었다.

다만 냉장 쇠고기의 경우는 전체 수입량 2천718t 가운데 호주산이 2천540t, 뉴질랜드산이 179t 이었고 미국산은 아직 통관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jsking@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연합뉴스 "올림픽 포토 매거진">

<실시간 올림픽뉴스는 LGT M-Sports와 함께 **7070+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