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명물 2층버스 '루트마스터' 복귀 이유는?

이규성 입력 2012. 1. 4. 14:56 수정 2012. 1. 4. 14: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관광객이 영국 런던에 방문하면 빼놓지 않고 이용해 보는 것이 명물 2층 버스 '루트마스터'였다.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에서도 런던 시가지를 질주하는 빨간색 루트마스터를 볼 수 있듯이 런던을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수많은 영화에 등장했었다.

하지만 지난 47년 개발된 오리지널 루트마스터는 관광객을 위해 명목적인 전통 노선 몇 개만을 남겨놓곤 지난 2005년 사실상 퇴역했다. 차량의 후미가 개방돼 있는 구조라 항상 위험에 노출돼 있는데다 2중의 출입구는 버스보조원이 2명이나 필요해 비용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왔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미 중산모자로 비유될 정도로 정이 들대로 든 명물 빨간 2층버스의 퇴역이 영국 국민의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감성을 자극시키며 다시 돌아오게 된 것이다.

4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기능이 개선되고 디자인이 바뀐 명물 빨간색의 2층 버스가 영국 런던 거리를 오는 2월 정식운행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해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빨간 신형버스 한대가 런던 거리를 붉게 불들인 바 있다. 사실 명물 버스의 귀환에는 우여곡절이 적지 않았다.

2005년 퇴역 된 이후, 빨간색 전화부스, 같은 색의 우체통 등과 같이 영국을 상징했던 버스의 퇴역은 2년이 채 지나지 않아 복귀를 원하는 여론이 들끓었다.

급기야 2007년 런던시장 선거에 보리스 존슨 의원이 2층버스를 복귀시키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당선되면서 복귀작업은 급물살을 탔다. 문제는 기존의 전통적인 다자인을 최대한 살리면서 안전과 효율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2008년 루트마스터에 대한 디자인공모전이 열렸고, 애스터마틴 디자이너 작품이 뽑혔다. 하지만 대당 디자인을 제조할 업체를 찾는 것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2009년 6곳의 제조업체들이 경쟁을 펼친 끝에 북아일랜드에 위치한 라이트버스에게 영광이 돌아가게 된 것이다.

새로운 2층 버스도 전통적인 루트마스터와 마찬가지로 3개의 출입구와 나선형 계단을 가지고 있다. 개방형 후미구조는 승하차시 자유롭게 여닫을 수 있는 구조로 바뀌었다.

또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전방 창문이 옆면가지 이어지면서 시선을 한 눈에 잡는 것은 물론이고 실용적이기까지 하다.

버스 디자이너에 따르면 전방의 특이한 창 디자인은 운전수가 길모퉁이에서 기다리고 있는 승객들을 더 잘 살필 수 있게 함이었다.

신형버스는 구형보다 기술적으로 진화했다. 차체는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 구조로 설계됐고, 리튬이온 배터리팩과 4.5리터 디젤엔진의 혼용으로 구동되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갖췄다.

런던 시 측은 오는 7월에 열리는 런던 올림픽에 맞춰 8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언제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 손안의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시세의 달인 부자아빠의 급등주 발굴법 강좌

이규성 기자 bobo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보이스피싱' 전화에 욕했더니 "이럴수가""나가사끼 짬뽕 참 많이들 사먹더니 결국…""동영상 난리 나자 잠적한 '한성주' 결국…"겨울방학, 내 아이의 수학능력을 높여라!"박명수 '무한도전' 출연료 설마 이럴 줄이야""한성주한테 무려 8시간을 얻어맞았지만…"'월세 250만원' 살던 박원순 시장님 어디로?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