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 "맨슨 엔딩은 당연, 우드스탁처럼 됐으면"

강승훈 2008. 8. 13. 22: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신문 강승훈 기자] 서태지가 마릴린 맨슨이 엔딩 공연을 장식하게된데에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서태지는 13일 오후 9시 30분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털에서 열린 'ETPFEST 2008'(이하 ETP) 기자간담회에서 "마릴린 맨슨이 엔딩무대를 장식하게 된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며 "제가 공연을 기획, 연출했지만 글로벌 락 페스티벌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공정판 평가를 했고, 맨슨이 엔딩을 장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태지는 매년 'ETP'를 개최할 생각도 있다고 속내를 밝혔다. 그는 "매년 공연을 할 생각이다. 아직 일정이 정해진 것도 아니다. 제가 참석하지도 못할 때도 있지만, 계속 꾸준히 페스티벌을 꾸며서 우드스탁 락 페스티벌처럼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서태지와 일문일답- ETPFEST에 대해서 말해달라▶ 이번이 4회 째다. 2004년에 마지막으로 했다. 다양한 락 페스티벌을 꿈꿔왔다. 하면서 도심형 락 페스티벌 같은 공연을 만들어서 서울 근교에서 즐기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는 페스티벌을 만들고 싶었다. 그리고 일단은 다른 락 페스티벌보다는 좀 더 멋진 락 페스티벌을 만들고 싶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 음향이다. 지금도 리허설 하다가 왔다. 팬 여러분들도 깜짝 놀랄 정도로 멋있는 무대가 될 것이다. 사운드 체크를 했는데 굿이었다. 앞으로도 글로벌 락 페스티벌로 매년 열 계획이다. 세계적으로 손색이 없는 공연이 되도록 하겠다.

- 해외 뮤지션 섭외는 개인적인 생각에서 비롯된 섭외인가▶글로벌 락 페스티벌을 만들기 위해서 개인적인 사심이 들어간 섭외가 아니다. 한국 팬들이 가장 보고 싶은 밴드를 섭외했고, 가장 잘 성공해서 기쁘다. 그렇게 앞으로도 한국 팬들이 많이 듣고 싶은 밴드들을 섭외할 생각이다.

- ETPFEST에 닥터피쉬가 참석한다던데▶ 원래는 공연 전에 발표를 안 할 생각인데 기사가 났다. 닥터피쉬를 섭외했다. 우리 공연 중간에 타임을 재미있게 채워줄 생각이다. 실제로 닥터피쉬가 와서 공연을 하면 재미있을 것 같아서 초청했다.

- 닥터피쉬는 언제부터 알았나?▶ 아마 첫 방송할 때 알았다.

- 서태지에게 영향을 준 아티스트 3명▶ 중학교 때 처음 음악을 시작하면서 카피를 하고 연습을 했던 그룹은 들국화였다. 아마 제 음악 초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던 그룹이다. 머틸크루. 핑크 플로이드. 핑크 플로이드한테는 음악에 태도에 대해 배웠다.

- 이윤석과 동갑이라는 말에 놀랐는데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은▶그냥 살면서 즐겁게 살면 될 것 같아요. 걱정들 있어도 좋은 것만 생각하고 재미있게 생각하면 젊어질 것 같다.

- 마릴린 맨슨이 엔딩을 하게 된 이유▶ 세계적으로도 맨슨이 엔딩을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했다. 글로벌 락 페스티벌을 하기 위해서 공정한 평가를 통해서 맨슨이 하게 됐다.

- 앞으로 ETP에 대해▶일단 ETP는 매년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다. 아직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제가 출연을 할 때도 있고, 못할때도 있겠지만 락 페스티벌로 팬들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들겠다. 좋은 공연을 만들다보면 우드스탁 같은 공연이 될 것 같다.

[관련기사]

마릴린맨슨, "서태지 음악 미국에 소개하고 파"서태지, "12년 전 '필승' 때 감동 느껴진다"(종합)[연예#5] 2008 서태지 코드서태지 "아직은 결혼보다 음악"서태지 8집 "대중코드 가미" vs "실험정신 결여"

강승훈 기자 tarophine@asiaeconomy.co.kr 사진 이기범 기자 metro83@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