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서 암을 이긴 대장암 환자, 비결은 "마음을 비우는 것"

유미지 헬스조선 기자 2011. 8. 26. 09: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림청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81.5%가 산의 치유효과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질환자의 78.5%가 '산의 치유효과를 인정하고 경험했다'고 답했다. 실제 산에서 암을 이기고 완치된 정점호 씨에게 산의 치유효과에 대해 물었다.

↑ [헬스조선]

2010년 3월, 산에서 암을 이긴 사람들에 관한 다큐멘터리가 SBS TV에서 방영됐다. 병원에서도 완치를 장담하지 못한 그들에게 완쾌의 기적을 가져다준 산생활 이야기는 오래도록 많은 사람의 입에 오르내렸다. 그 화제의 중심에 정점호 씨가 있다. 정점호 씨는 2008년 대장암 3기 말 진단을 받았다. 대장암 수술 후 자연치료를 위해 산으로 들어왔다. 3년이 지난 지금, 그는 "어느 때보다 건강하다"고 말한다.

산 생활 성공 비결은 '마음을 비우는 것'

산에는 도심에서는 누릴 수 없는 맑은 물과 공기, 무공해 먹을거리가 존재한다. 산 생활은 뇌의 전두엽 활동을 강화하고,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키며, 면역력을 높이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외부와 차단된 산속에서 생활하려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자급자족의 삶을 살게 된다. 산에서 무엇이든 얻으려면 몸을 움직이는 노동이 필수적이다. 산은 스트레스에서 완벽히 차단된 공간이다. 복잡한 생각과 마음의 근심을 떨쳐 버리고 자연과 소통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몸과 마음이 저절로 치유된다.

정점호 씨는 "많은 사람이 산이 주는 것에 대해 기대하고 시작하지만 산에서 사는 생활은 결코 만만치 않다. 그간의 생활습관, 음식, 운동 등 모든 것을 새로 배우고 익혀야 하기 때문이다. 대단한 결의와 실행이 있어야만 산 생활에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정점호 씨 역시 도시의 편리한 생활과 친구, 가족을 뒤로 하고 산으로 들어왔다.

"처음엔 적적하고 무서웠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자 마음이 차분해지면서 여기에서라면 '암을 이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나중엔 불편한 생활도 그럭저럭 견딜 수 있었습니다". 마음을 비우면 산은 최고의 파트너가 되어 주고, 나아가 최고의 조력자가 되어 준다.

이보다 좋을 수 없다! 산 생활

요즘 정점호 씨는 산에서 나는 약재와 나물을 캐고, 시금치·배추·무 같은 채소도 농약이나 비료 없이 직접 길러 먹는다. 그렇게 키운 콩으로 메주를 뜨고, 산에서 따온 영지버섯으로 물을 끓여 마신다. 그의 식단은 1식5찬1탕으로 이루어진다. 잡곡밥에 깻잎, 달걀찜, 시금치, 무채, 김치, 청국장이 전부다. 특별한 건 없지만 모두 집 주변 산과 텃밭에서 직접 기르거나 돌아다니며 구해온 것이다.

"끼니 때마다 이런 밥상을 차리다 보면 '진작 이렇게 먹었으면 암 안 걸리고 잘 살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절로 들곤 합니다."

방송 출연 당시 정점호 씨는 입산 후 6개월째에 접어들고 있었다. 방송 출연 이후 1년여의 시간이 흐른 지금, 그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 궁금한 마음에 전화를 걸었다. "몸은 더욱 건강해져서 이보다 좋을 수 없습니다"라는 반가운 대답이 되돌아왔다. 그의 목소리 너머로 '쿵쿵쿵' 하는 약초 찧는 소리가 들렸다.

More Tip정점호 씨의 암환자 행동수칙 7

정점호 씨가 산속 생활을 하는 자신을 위해 만든 행동수칙은 다음과 같다. 1. 소식한다.생것은 특히 조심한다. 육류는 되도록 피하되 정기적으로 섭취한다. 균형 잡힌 식단을 만든다. 2.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가파르다가 편평하기를 반복하는 산길은 암환자에게 최적의 운동코스다. 3. 모든 것을 버린다.욕심도 버리고 사랑도 미움도 버린다. 가진 재산도 이미 내 것이 아니다. 술, 담배 등 기호식품도 버린다. 4. 모든 것을 받아들인다.서운한 것이 있어도 받아들인다. 육체적 고통도 받아들인다. 5. 건강을 잃는 것은 전부를 잃는 것이다.재산을 잃는 것은 작은 것을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는 것은 많은 것을 잃는 것이다. 하지만 건강을 잃는 것은 전부를 잃는 것이다. 6. 이기주의자가 된다.건강을 위해서는 자신만을 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저것 생각하지 말고 오로지 산과 산속 생활에만 집중한다. 7. 잊어야 산다.서운한 마음도, 애착도, 지나가 버린 모든 것을 잊는다. 그래야 산다.

[관련기사]

▶ [암 新치료법(上)_폐암] 가슴 안 열고 폐암 없앤다

▶ [암을 이긴다]"두 달 시한부" 러시아 환자, 1년 반 만에 완치 눈앞에

▶ [암을 이긴다] "이 치료법은 환자분께만 씁니다"… 통합진료에 유전자 정보 더해

▶ [암을 이긴다] 홍천 전나무숲 4박5일 암 이기는 체질로 바꿔 드려요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