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를 보았다' 이병헌의 이미지과잉, 毒이 될까?

황용희 2010. 7. 13. 08: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황용희 기자]영화 '악마를 보았다'의 이병헌, 또 ''뻔한 승리자'인가.오는 8월 개봉 예정인 영화 '악마를 보았다'가 최민식과 이병헌의 극적 만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병헌의 정형화된 이미지는 극의 긴장감을 떨어뜨리는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악마를 보았다'는 연쇄살인마 장경철(최민식 분)로부터 약혼녀를 잃게 된 수현(이병헌 분)의 처절한 응징을 그린 영화. 두 인물의 숨 막히는 대결이 관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있다.

그러나 카리스마가 강한 두 배우 최민식과 이병헌의 조합이 흥행에 플러스가 될지는 미지수다. 이유는 '강(强)' 대 '강(强)', 캐릭터 강한 두 배우의 정면충돌에서 오는 시너지보다는 '이미지 과잉'에서 오는 마이너스가 더 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단 악역을 맡은 최민식은 장경철이라는 캐릭터를 무난하게 소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화 '올드보이'로 대표될 수 있는 최민식의 '독기'는 관객들을 제압하는 힘을 지녔기 때문이다. 연쇄살인마를 표현할 광기 어린 연기가 위압감을 주기에 충분한 것.

그러나 이병헌은 관객들에게 '승리자'라는 이미지로 각인돼 있다. 드라마 '올인'을 비롯해 최근 막을 내린 '아이리스'에서와 같이 정의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끝내 승리한다는 그의 역할은 항상 관객들을 너그럽게 만든다. 이 때문인지 아무리 법을 거스르는 행동이라도 이병헌이면 다 용서된다는 느낌으로 다가온다.

따라서 영화를 접하는 관객들은 악역에게는 괴롭힘을 당하지만 끝내는 성공하는 이병헌의 모습만을 예상하게 된다. 어쩌면 이병헌은 '최후의 승리자'라는 당연한 공식을 생각케 된다. 이병헌이 결국 정의를 지켜낸다는 안도감 때문인지 그가 출연하는 영화에는 '반전의 긴장감'은 찾아볼 수 없다. 물론 영화 '놈놈놈' '지아이조' 등에선 전혀 색다른 분위기로 반전의 묘미를 즐기긴 했지만….

어쨌든 공포의 최민식, 그리고 처절한 승리의 이병헌 두 배우의 격돌은 어쩌면 카리스마의 과잉을 불러올지도 모른다. 원톱으로 갔다면 뚜렷한 인상을 남길 수 있었겠지만, 서로가 강하게 맞서다보면 관객들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것.

악역의 최민식이 '강'이라면, 이유 있는 응징은 다소 약한 이미지로 맞서야 복수의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병헌도 '강'으로 받아치는 설정이라면, '악마를 보았다' 는 거부감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바로 '악마를 보았다'의 딜레마인 셈이다.

황용희 기자 hee21@<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