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판 갤럭시노트, GPS기능 더 정교해진 이유는?

2011. 11. 25. 09: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유, 무선 반도체 업체 브로드컴은 자사의 위성항법시스템(이하 GPS) 솔루션인 BCM47511가 해외서 출시 된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에 공급됐다고 25일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갤럭시 노트는 브로드컴의 BCM47511 GPS칩을 통해 4종류의 글로벌 위성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부터 신호를 수집하여 사용자 위치 측정의 속도와 정확성 및 신뢰성을 개선했다.

삼성 갤럭시 노트는 단말기 시장에 다양한 콘스텔레이션 기능을 지원하는 첫 번째 스마트 폰 중 하나이다. 사용자들은 현재 미국 나바스타(NAVASTAR) GPS와 러시아의 글로나스(GLONASS, 러시아 의 전파위성항법시스템), 일본의 QZSS (준천정위성시스템), SBAS(위성기반 오차보정시스템)를 활용하여 궤도에 있는 59개의 위성에 접근할 수 있다. 이는 GPS를 단독으로 활용했을 때보다 2배 더 범위가 넓다.

추가된 위성 범위는 위치결정 기능, 초기 위치 결정 시간, 정확성을 향상시키며, 이러한 개선점들은 도심지역이나 미약한 신호 지역에서 더 잘 나타난다. 브로드컴 위치 기반 서비스 (LBS) 기술은 기기에 GPS와 글로나스 지원 데이터 모두 제공함으로써 성능과 신뢰성을 높였다.

브로드컴의 GPS 비즈니스 부문 총괄매니저인 스캇 포머란츠(Scott Pomerantz)는 "브로드컴은 BCM47511를 통해 삼성전자의 차세대 스마트폰에 우수한 위치 성능 및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갤럭시 노트는 기술 선도 기업인 삼성에서 선보인 혁신적인 제품이며. 브로드컴은 이러한 제품에 당사의 최신 GNSS(범지구 위성항법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위치 확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참고자료] 기업에서 제공한 BCM47511의 주요 특징 자료는 다음과 같다.

-브로드컴의 BCM47511 SoC 솔루션은 통합 GPS와 글로나스를 모두 제공하는 최신 단독 수신기이다. 브로드컴의 기존 BCM4751 SoC 솔루션과 핀간에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제품을 손쉽게 업그레이드하여 GPS/글로나스 네비게이션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

-BCM47511의 GPS 코어는 호스트 시스템에서 GPS 칩과 CPU간의 처리 기능을 분리하는 호스트 기반 시스템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이는 시스템 비용을 확연하게 절감시키는 동시에 호스트에서 GPS/글로나스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만들거나 최적화 시킨다.

-BCM47511은 낮은 전력 소비 및 최저전력 추적 모드를 제공한다.

-BCM47511은 저전압 강하(LDO: low-dropout) 레귤레이터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자재명세서(BOM) 비용을 낮추면서 GNSS TCXO 및 저잡음 증폭기(LNA: low noise amplifier) 옵션을 제공한다.

-브로드컴은 개발자들로 하여금 BCM47511의 최신 위치 기반 기능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GPS 위치 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 API와 A-GPS (Assisted GPS) 프로토콜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전자신문미디어 테크트렌드팀 trend@etnews.com

'No.1 IT 포털 ETNEWS'Copyright ⓒ 전자신문 & 전자신문인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